애플페이(apple pay) 설정 및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페이 출시일인 오늘 3월21일부터 애플페이가 시작됩니다.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아이폰 종류와 카드 등록 사용법을 알아봅시다. 카드는 현대카드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가맹점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페이(apple pay) 사용가능 아이폰
애플페이는 ios 10 이상의 아이폰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ios 10 이상 아이폰들은 가장 오래된게 아이폰 5 이니까 2012년 이후에 출시된 아이폰들은 모두 사용이 가능 합니다. 아이폰 한대를 10년이상 사용하는 분들은 거의 없을테니 현재 사용하는 아이폰은 거의 다된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애플페이(apple pay) 카드등록
애플 페이 앱 카드 등록 방법은 아래 순서대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ios 버전별 기종별 조금씩 메뉴가 다를 수 있습니다.
- 지갑 앱 실행합니다.
- 상단 카드 추가 누룹니다.
-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를 선택합니다.
- 계속을 눌러 진행합니다.
- 카드 추가페이지에서 카메라가 활성화 되면서 카드 스캔을 진행합니다.
- 사용자 이름 카드번호 만료일 보안 코드(CVC번호) 정보 확인됩니다.
- 지갑앱에 카드 추가 완료입니다.
- 카드사에 전화하여 애플페이 등록 요청합니다.
정리하면 Apple iphone 지갑앱에 카드 등록하고 카드사에 페이 등록 요청하면 됩니다. 교통카드 사용은 아직 서비스 미정입니다.
현대카드 정리
현대카드에서 독점 제휴를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나중에 다른 카드사도 쓰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카드사가 애플페이를 제공하려면 애플과 협상을 거쳐 별도로 계약을 맺어야 합니다.
카드사 관계자는 애플이 요구하는 계약 조건이 까다로워 쉽지 않고 비용과 수익성 등 따져봐야 할 게 많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모든 카드사가 애플페이 출시를 준비할 것이라고 얘기했습니다.
신용카드뿐만 아니라 현대카드 발급 체크카드도 등록 가능합니다. 현대카드는 SC제일은행과 제휴하고 있으므로 SC제일은행에서 체크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애플페이 제휴 체크, 신용카드 추천 순위 BEST 5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현대카드ZERO Edition2 : 국내외 가맹점에서 전원실적 관계없이 횟수나 한도 제한없이 언제 어디서든 0.7% 청구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간편결제, 대형마트, 편의점, 음식점, 카페, 대중교통 등 생활 필수 영역에서는 할인율이 1.5%로 늘어나 애플페이로 쓰기 좋은 카드입니다.
- 현대카드Z family : 온라인쇼핑이나 대형마트, 배달앱에서 10% 할인이 가능하고 주유 리터당 100원 할인, 생활요금 7%가 할인됩니다. 전월실적에 따라 한도가 달라지며 무이자 할부 혜택이 제공됩니다.
- 네이버 현대카드 : 애플워치로 지금도 네이버페이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한 네이버 현대카드는 네이버페이를 자주 이용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네이버 현대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월 이용금액 20만원까지 최대 5%가 적립됩니다.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이면 국내외 가맹점에서도 1%씩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 대한항공카드 030 : 국내외 가맹점에서 천원당 1마일리지가 적립되는 마일리지 카드입니다.
- the Pink : 쇼핑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카드입니다. 국내외 가맹점에서 1%가 기본으로 적립되고 월 100만원 이상 결제하면 1.5%, 월 200만원 이상 결제하면 2배를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 현대카드 어플에서도 애플페이를 추가할 있습니다.↓↓↓↓↓↓
애플페이(apple pay) 가맹점 사용처
국내에 NFC 단말기가 설치된 가맹점이 적어, 현재까지는 가맹점이 많지는 않다고 해요. 약 300만개의 가맹점 중에 NFC단말기를 보유한 곳은 10% 남짓이라고 하니, 단말기가 대중화 되지 못한다면 애플페이가 국내에서 자리를 잡을 수 있을지 미지수입니다.
그리고, 신세계그룹 계열 가맹점인 이마트, 스타벅스, 신세계백화점 등에서는 애플페이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해요. 자사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쓱페이와 스마일페이의 이용자 유출 우려 때문에 지원을 망설이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MZ세대들이 자주 방문하는 주요 카페나 편의점, 일부 상점에는 이미 NFC 단말기가 이미 있거나 추가 설치되고 있는 추세기 때문에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이란 시각도 있습니다.
현재 전국 편의점과 주요 백화점,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뿐만 아니라 할리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메가커피 등 카페 곳곳에 Apple Pay 결제가 가능한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다고 하니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아직 결정하지 못한 대형 가맹점들도 서비스 개시 이후 시장 상황을 보고 시기를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니 앞으로 더 많은 곳에서 이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애플페이(NFC) 21일 국내 출시로 현대카드 등록 사용법과 가맹점을 알아봤는데요 바로 내일 누군가에게는 편리한 또다른 세상이 시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