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이핀 발급 방법 및 미성년자 발급 방법(feat. 총정리)

by 라슈v 2023. 6. 7.
반응형

아이핀 발급 방법 및 미성년자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금융거래나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주민등록번호 도용을 막고자 아이핀이라는 사이버 신원 확인번호 체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미성년자 및 해외거주자를 위한 발급방법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핀 발급방법

아이핀 이란?

아이핀(I-PIN)이란 2006년 처음 도입되었으며 정부와 한국정보보호진흥원이 개발한 인터넷 식별번호로 본인확인 수단의 일종입니다. 영어로 Internet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인데 이것의 약자로 PIN으로 표기합니다. 아이핀이 만들어진 이유는 인터넷상에서 개인정보인 주민등록번호 등의 도용 범죄를 막기 위해 정부가 개발한 신원확인 번호의 일종입니다.

 

아이핀 발급 방법

아이핀 신규발급은 2018년 10월 31일부터 공공아이핀 및 마이핀 신규발급과 재발급이 중단된 관계로 현재는 민간업체 코리아크레딧뷰로, 서울신용평가정보, NICE평가정보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핀 이용의 장점은 주민등록번호와 비교하면 유출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유출되었을 경우에 기존의 아이핀을 폐기할 수 있으며 다른 아이핀으로도 바꿀 수 있어 2차 피해를 막을 수 있게 됩니다.

 

▼아래 바로가기 클릭후 홈페이지 이동

 

▼아래 바로가기 클릭후 홈페이지 이동

 

미성년자 아이핀 발급 방법

미성년자인 아주 어린 자녀가 있다면, 신분증이나 핸드폰이 없는 상황에서 어떤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할수도 있는데, 그럴경우 인증을 할수 있는 수단이 없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진행하는데 매우 난감할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바로 자녀에 대해 아이핀 발급을 받음으로써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아이핀은 NICE 아이핀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어 오늘은 그 방법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한가지 주의하셔야 할 부분은, 법정대리인 관계 확인이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시스템을 통해 진행되는데, 법정대리인과 자녀는 동일세대 구성원이어야 하고, 법정대리인이 세대주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가족이 모두 함께 같이 살고 등본상으로도 동일세대이며 부모중 한사람이 세대주이면 문제될건 없지만, 요즘처럼 부동산에 대해 부모 서로의 거주지가 다를수도 있고, 부모님 집에 들어가 같이살게되어 세대주가 아이의 부모가 아닌, 할아버지 또는 할머니로 되어있다면 온라인으로 법정대리인 관계 확인이 안되기 때문에 그런경우는 아이핀 온라인 발급이 불가능하고, 직접 고객센터를 방문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객센터를 방문하여 발급받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NICE 평가정보 고객센터 위치는 아래 지도와 같고

업무시간은 평일 09:00 ~ 18:00 (점심시간 12:00 ~ 13:00) 이며, 연락처는 1600-1522 (niceipin_privacy@nice.co.kr) 입니다.

그리고 방문시 필요한 서류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법정대리인과 발급인(자녀)의 관계 확인이 가능한 서류(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중 택1)를 지참해야 합니다.

 

정말 어린 자녀에 대해서 아이핀 발급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자녀가 병원에 입원을 하게될경우 해당 병원 홈페이지에 자녀 이름으로 회원가입을 해야지 검사기록같은걸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핀 발급을 통해 병원 회원가입을 진행하여, 진료나 입원 관리 및 받았던 여러 검사 기록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병원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또 특정 어느 상황에서는 자녀의 신분증을 대신할 수 있는 아이핀이 꼭 필요한 상황이 올거라 생각되기 때문에 기회가 되실때 한번 발급받아 놓으면 생각보다 쓰이는 곳이 많을것 같습니다.

해외거주자 아이핀 발급 방법

본인 명의 휴대폰이 없거나 해외 거주자도 나이스 평가정보에 접속해 무료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별도로 로그인이 없고 '아이핀 발급'을 클릭하면 발급 절차 창이 뜹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휴대폰 인증이나 공인인증서, 대면 확인 중 적절한 것을 선택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나이스아이핀 홈페이지 를 방문해 아이핀 발급 버튼을 누릅니다.

 

해외거주자 아이핀 발급

 

2. 약관동의에서 전체동의를 클리하면 아래 항목이 전부 포함됩니다.

 

3. 일반회원이라면 일반회원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미성년자인 경우는 14세 미만인 경우와 14세 이상인 겨우 필요 서류를 확인한 후 준비해야 합니다. 

 

▼필요서류 확인방법

해외거주자 발급

4. 본인확인 수단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휴대폰이나 공인인증서, 금융인증서를 가지고 있다면 비대면 인증서를 클릭하시고, 대면인증이 필요하다면 나이스펑가정보 고객센터를 직접 방문할 수 있습니다.

5. 인증수단을 선택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휴대폰 본인확인도 가능하고 거래은행에서 발급한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등 자신의 인증수단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함께 보면 유익한 정보 

 

 

주거급여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 (feat.총정리)

주거급여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거 급여란 소득, 주거형태, 주거비 부담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저소득층에게 주거비를 지원

moneypost.co.kr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및 가입조건(feat.총정리)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및 가입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의 통장을 풍족하게 채워줄 청년도약계좌가 올해 6월 출시된다고 합니다. 가장 궁금해하는 신청방법, 가입조건 등 정리

moneypost.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