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년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나도 받을 수 있을까?

by 라슈v 2023. 2. 19.
반응형

2023년 특례보금자리론?

기존부터 존재했던 보금자리론에 안심전환대출, 적격대출 등 정책 모기지를 통합한 2023년 특례보금자리론이 1월 30일부터 신청을 받습니다. 신청을 받는 다는 것은 자금에 한도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올해 1년 동안 총 39조 6천억원 규모로 운영됩니다. 일반 은행들이 1년 동안 대출 가능한 한도가 넘어서면 추가 대출이 안되는 것처럼, 특례보금자리론 역시 그와 같습니다.

아파트 가격이 9억 이하이기만 하면 소득 상관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정해진 LTV와 DTI에 따라 정해지겠지만, 최대 5억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가격은 일반 국민들이 가장 많이 보는 KB시세가 1순위로 적용되니 KB시세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KB시세 이외에도 한국부동산원 시세, 주택공시가격, 감정평가액 순으로 적용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지원대상

  • 주택가격: 9억원 이하 주택
*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주택공시가격>감정평가액 순으로 적용
  • 소득기준: 기존 보금자리론(7천만원 이하)과 달리 소득제한은 없음
* 다만, 우대금리 적용 등을 위해서는 본인·배우자 소득자료 증빙 필요
  • 자금용도 : 구입용도(주택구입), 상환용도(기존 대출상환), 보전용도(임차보증금 반환) 총 3가지로 구분
  • 주택수: 무주택자(구입용도)·1주택자(상환‧보전용도) 신청 가능
* 일시적 2주택자의 경우 기존 주택을 처분(2년이내)하는 것을 조건으로 취급 가능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은 기존에 있던 보금자리론과 동일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와 스마트주택금융 어플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하게 되면 서류 통과도 해야 하고 심사도 있고 해서 30일이 지나서 대출이 실행되니 자금이 필요한 분들은 이 날짜를 미리 계산해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무주택자라면 매매계약서 작성할 때 잔금을 적어도 30일 이후로 잡아야 겠지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면 지금 현재는 보금자리론 신청 버튼이 있는데, 이번 달 30일이 되면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버튼이 추가로 생길 것 같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https://www.hf.go.kr/ko/index.do
스마트주택금융 어플로 신청하실 분들은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아이폰 사용자는 앱스토어에서 [스마트주택금융]을 검색하신 후 어플을 설치하신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기존에 보금자리론 소득기준 미달이셨던

분들은 한번 저렴한 이율로 이용할수 있어

부담이 좀 덜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