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현대자동차 주가 전망 오를까?

by 라슈v 2023. 2. 19.
반응형
오늘은 현대자동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워낙에 개미들도 많이 들고 있는 주식이라고 할 수 있겠구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자동차 주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지만 역시 금리인상과 경기침체가 예상되는 상황에서는 현대차도 버틸 수 없었고 지속해서 하락을 보여줬던 주식입니다. 왠만한 대형주들에 비해서는 양반이긴하지만요.

밑에서도 알아보겠지만 실적 자체는 매우 좋은데 주가는 계속해서 흘러내린 비운의 주식이라고 볼 수 있구요.

현대자동차 기업개요

동사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현대차 주가 현황

현대차 주가를 일봉으로 보면 부침은 있었지만 아직은 하락추세를 벗어나지는 못한 상태입니다.

22년 1년 내내 등락을 반복했지만, 전반적인 흐름은 하락추세를 벗어나질 못했던 것이죠. 이번 반등이 리얼 반등일지 아니면 하락에서의 되돌림 현상일지는 아직까지는 확실하게 알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주봉으로 봐도 꽤나 편안한 자리에 와있습니다. 코로나떄 거의 30만원까지 간다는말이 있었는데 이제는 17만원 선에서 버티고 있고요.

하지만 아직 240일선 위에서 버티고 있기도하고 단기적으로 좋은 성적이 나온다면 언제든지 다시 상승 추세를 가져갈 수 있을 것이라고 보입니다.

​현대차 기업분석

 

상용차 전략을 수소차 중심으로 재편, 세계 최초 상용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기 때문. 이미 수소전기차 넥쏘의 흥행에 따른 수소 기술력도 인정 받은 상태이다.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글로벌 수소차 판매 대수는 총 1만8457대였다. 현대차 넥쏘가 1만700대로 58.0%를 차지했고 토요타가 미라이 3238대(17.5%) 판매로 2위에 올랐다. 월 말 현대차 2022년 4분기 매출 및 영업이익이 공개 : 연결기준 매출 38조 5386억원, 영업이익 3조 3592조로 양호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연결기준 IFRS가 아닌 현대차 별도 재무제표 매출액만 보더라도 31조 정도를 차지하며 자동차 판매가 압도적인 것을 알 수 있다. ( 종속 자회사는 금융사업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 요즘 떠오르는 현대로템이 있다.) 

현대차가 매년 초 발표하는 가이던스 역시 2023년 자동차 도매판매 432만대(yoy +10%) 로 전망하였으며 연결 매출액 성장률을 10% 증가, 영업이익률 역시 6%증가를 예상하여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목표를 설정하였다. ( * 현대차 가이던스는 IR 자료에서 확인 가능 )

​현대자동차 주가 전망 분석

증권가에서 가격 인하에 따른 글로번 전기차 시장의 경쟁 강도가 높아지면서 현대차의 수익성이 일부 타격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경쟁 강도 상승에 따른 비용 증가와 금융 부문의 수익성 부진이 지속이 되며 현대차의 올해 실적은 컨센서스 및 가이던스를 하회할 전망이라고 분석을 하였고 배터리 전기차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 심화가 이익 악화로 이어질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이오닉 5는 지난해 캐나다에 처음 출시됐으며,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에 올해의 차 유틸리티 부문 우승을 차지하면서 우수한 상품성을 입증했다.

미첼 크레폴트 캐나다 자동차기자협회 회장은 "아이오닉 5가 2023년 캐나다 고객들에게 구매 고려 가치가 있는 차량임에 틀림없다"고 말했다.

현대차 아이오닉 5는 지난해 4월 '2022 월드카 어워즈'에서 '세계 올해의 자동차'를 수상했으며, 10월 세계적인 권위의 자동차 전문지 모터트렌드의 '올해의 SUV'에 전기차 최초로 선정됐다. 이 밖에도 '2022 독일 올해의 차', '2022 영국 올해의 차'에도 이름을 올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