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확정, 신청자격, 방법 알아보기

by 라슈v 2023. 2. 1.
반응형

정책이 확정되어 발표되자마자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침체에 빠졌다고는 하지만, 부동산을 투자 개념으로 접근하는 분들이든 내집한채는 있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부동산을 보는 분들이든 모두 요즘같은 고 이자 시대에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운영하는 이런 상품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2023년 1월 30일 부터 신청을 받는 특례 보금자리론의 확정된 금리는 얼마인지, 신청 자격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확정 금리

특례보금자리론이 본격적으로 출시 됩니다. 취지는 좋지만 시중 은행들과 차이가 별로 없어서 우려를 낳았던 금리를 0.5%p 낮추어 확정해서 막판에 더 큰 관심을 끌고 있다고 합니다.

  • 특례보금자리론 확정 금리

◇일반형

-주택가격 6억~9억 또는 소득 1억원 이상

-기본금리 4.25%(10년)~4.55%(50년)

-인터넷으로 전자약정방식(아낌e)으로 신청시 우대 금리 0.1%p 할인

◇우대형

-주택가격 6억원 이하, 소득 1억원 이하

-기본금리4.15%(10년)~4.45%(50년)

-우대금리 아래 조건에 대해 적용

우대형의 경우에는 중복 적용하면 연 3.25%~3.55%까지 가능해 집니다.

☆특례보금자리론 기본 정보

 특례보금자리론 대상

기존의 보금자리론 대비 신청 자격은 대폭 완화되었습니다. 먼저 소득 요건이 없고, 주택가격도 상한이 기존 6억원에서 9억원으로 상향 되었습니다.

-대출한도 : 최대5억원

-LTV : 최대 70% (생애최초 : 80%)

-DTI : 최대 60%

-만기 : 10년~50년 ( 단, 만기 40년은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 / 만기 50년은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 )

중도 상환 수수료도 없습니다.

기존의 주택담보대출에서 특례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거나, 이번 특례보금자리론에서 이후 금리가 더 낮은 시중 은행 주담대 상품으로 갈아타는 경우에도 중도 상환 수수료는 내지 않아도 됩니다.

 

정리해 보면 이번 특례보금자리론은 아래 세가지 경우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규구매

-기존 대출에서 갈아타서 기존 대출 상환 목적

-임차보증금을 돌려주기 위한 보전 용도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방법

특례보금자리론은 온라인(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스마트주택금융앱)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만약 불가피하게 온라인이나 모바일 모두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SC제일은행 창구에서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은행에서 신청하면 아낌e 금리 우대(0.1%)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니 은행보다는 온라인이나 모바일로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특히 사전에 국민건강보험공단, 정부24, 홈택스 등 인증서를 등록하고 서류제출 자동화 서비스에 동의하면, 심사서류를 자동으로 제출할 수 있어 간편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1월30일 오전 9시부터 신청이 진행됩니다. 먼저 온라인 신청방법 절차는 아래와 같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위 절차대로 따라주면 됩니다. 그리고 모바일로 신청하려면 스마트주택금융 어플을 먼저 설치해 줘야 합니다.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스마트주택금융을 검색해서 설치한 뒤에 아래 절차에 따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방법이 간단한 편이라서 신청하기 어렵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한국주택금융공사 콜센터나 문의글을 남겨서 확인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문의글 :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 국민참여 - 고객의소리 - 상담문의

 

특례보금자리론 대출은 신청하고 30일 이내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워낙 기준금리가 올라간 상황이라서 생각보다 낮게 느껴지지 않는 금리지만, 기존에 더 높은 금리의 주담대를 이용하던 분들은 조건에 맞는다면 갈아타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