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카페인의 오해와 진실

by 라슈v 2023. 3. 3.
반응형

1. 카페인의 중독성


카페인은 뇌의 신경세포를 자극하는 각성제 역할을합니다. 니코틴과 같은 일부 각성제는 중독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지만 적당히만 섭취하면 카페인에 중독될 가능성은 없습니다. 다만 주기적으로 카페인을 섭취하게 된다면 카페인 의존도가 높아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카페인 섭취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을까?


일부 연구에 따르면 적당한 카페인 섭취로 당뇨병
담석, 파킨슨병 및 간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결과에도 의사들은 질병 예방책으로써 카페인 섭취를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3.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카페인이 전달될 수 있을까?


실제로 아기는 모유를 통해 일정량의 카페인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미국소아과학회에 따르면 "모닝커피 한 잔은 아기에게 해가 될 가능성이 없지만 너무 많은 카페인은 수면 부족, 신경과민, 과민성, 영양불량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라고 답변하였습니다.

4. 같은 카페에서 커피를 마셔도 카페인 양은 다르다?


커피의 카페인 함량은 양조 방법이나 원두의 종류
양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두를 분쇄하는 정도가 다르면 카페인의 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플로리다의 연구원들은 6일 연속 같은 카페에서 같은 커피를 주문한 결과 카페인 함량이
259mg~564mg 사이임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5. 카페인의 효과는 얼마나 지속될까?
우리 몸이 커피 한 잔의 카페인을 해독하는 데에는5~6시간이 걸리므로 오후에 한 잔만 마셔도 수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은 효과가 더 오래 지속됩니다.


6. 카페인 과다 복용으로 죽을 수 있다?


카페인 과다 복용으로 인한 사망은 드물지만 경련이나 불규칙한 심장 박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다 복용으로 간주되는 카페인의 양은 사람의체격이나 나이, 성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10g을 초과하는 복용량은 성인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커피 한 잔에는 약 115mg의 카페인이 들어 있으므로 10g을 섭취하려면 85잔 이상을 마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