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월대보름 날짜, 뜻 ,음식, 부럼 알아보기

by 라슈v 2023. 2. 4.
반응형

정월대보름 날짜와 대보름에 하는 풍습이나 음식 그리고 뜻에 대해 말해볼려고 합니다. 

정월 대보름은 가장 큰 보름이라는 뜻 으로 음력 정월 보름은 1월 15일을 말한다. 대보름날은 달 숭배와 관련된 것으로, 이 날에는 개인과 집단을 위한 기복 의식이 치러졌다. 개인적인 기복5 행사로는 부럼깨기, 더위팔기, 귀밝이술마시기, 시절음식인 복쌈이나 묵은 나물먹기와 달 떡 먹기 등이 있다. 줄다리기, 고싸움, 돌싸움, 차전놀이, 동제 등은 농사의 풍년을 비는 주술적인 행위로 집단 기복 의식이었다. 예전 농경사회에서는 설날 부터 정월대보름까지 보름동안 동네 웃어른을 찾아뵙고 세배 드리며 한해 농사를 준비하는 기간으로 보냈다. 설날은 개인적이며 가족 중심의 피붙이 명절임에 반해 대보름은 집단적이고 개방적인 마을 공동체 명절이었다. 줄다리기, 차전놀이, 고싸움, 쥐불놀이 등의 절기놀이는 실생활에서 거의 사라졌으며, 문화예술축제 및 경연대회에서만 행해지고 있다. 정월 대보름에 행하는 의식 중에는 오곡밥, 약밥, 부럼 등 절기음식만 현재까지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정월대보름 날짜

  • 2023년 정월대보름 날짜: 2월 5일 일요일

정월대보름은 우리나라의 명절 중 하나입니다. 지금은 그닥 중요하게 여기지 않지만 예전에는 우리나라의 설날 못지 않게 큰 명절로 여겨졌다고해요. 그래서 정월대보름에 하는 세시풍속도 다양하게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양력을 많이 사용하는 요새는 '보름'이라는 것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데요. 제가 어릴적만해도 할머니가 보름을 기준으로 날을 세셨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인지 밤하늘에 달의 모양을 굉장히 자주 보았던 것 같아요. 저희 할머니처럼 예전에는 달의 움직임을 기준으로 하는 음력을 많이 사용했고, 자연히 보름달이 뜨는날이 중요했다고해요. 그 중에서도 한 해의 첫 보름달이 뜨는 날이니 얼마나 더 중요하게 여겨졌을지 상상이 됩니다. 잘 생각해보면 추석도 음력으로 보름날(8월 15일)입니다.

◎정월대보름 음식

한국에서는 정월대보름의 음식이 보다 더 다채롭게 전해옵니다. 한국의 세시 풍속은 약 189건이 기록되어 있는데 그 중 40개가 정월대보름에 관련되어 가장 많습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시간에 따라 먹는 순서도 구분되어 있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 부럼깨기를 합니다. 밤이나 땅콩, 호두, 잣, 은행 등을 깨물어 먹으며 부스럼 등의 피부 질환이 나지 않기를 빌었습니다. 동시에 차가운 청주로 귀밝기술을 마십니다. 이 술 한 잔이 귓병을 막아주고 귀를 밝게 만들어 좋은 소식만 듣게 된다 믿었습니다. 이명주, 명이주, 청이주, 유롱주, 치롱주, 이총주 등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정월대보름 음식의 절정은 오곡밥 나물입니다. 한해 수확한 귀한 곡식들을 모두 모아 밥을 지었는데 찹쌀, 붉은팥, 검은콩, 차조, 수수 등이 들어가며 지역에 따라 보리쌀도 넣어 지었습니다. 나물은 대체로 아홉 가지나 열 가지를 먹습니다. 이 때는 생채가 아닌 묵은 나물을 먹는데 건고춧잎, 고구마 줄기, 질경이, 호박고지, 건가지, 버섯, 고사리, 도라지, 시래기, 박나물, 아주까리잎, 토란대 등으로 구성되며 지역별로 종류가 다릅니다. 대보름에 묵은 나물을 먹으면 여름에 더위를 먹지 않는다 믿었습니다. 김에 나물과 오곡밥을 싸 먹는 것을 복쌈이라 하였습니다. 한해의 복을 기원하는 음식입니다. 이 밖에도 붉은 팥으로 쑨 팥죽과 검은 빛의 약식을 먹기도 합니다.

  • 금기되는 음식들

나물과 오곡밥을 먹되 비벼 먹지 말아야 합니다. 이는 논과 밭에 잡초가 무성한 것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찬물은 입에 대지도 말고 밥을 말아 먹지도 말아야 합니다. 찬물은 여름에 더위를 먹고 일할 때 소나기를 몰고 온다 믿었습니다. 이날은 칼질을 해서도 안됩니다. 칼질을 하면 한해의 복에 금이 가고 곡식 또한 갈라진다 하니 이 모든 음식을 전날에 준비해야 합니다. 김치를 먹어서도 안됩니다. 김치를 먹으면 몸이 간지러워 피부병이 생긴다고 믿었습니다. 특히 백김치를 먹으면 머리가 하얗게 되고 동치미를 먹으면 모를 기르는 논에 이끼가 껴서 농사를 망치게 된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정월대보름 부럼 깨기 의미

부럼이라는 것은 음력 정월대보름날 아침에 일어나서 생밤이나 호두, 땅콩, 잣 등을 딱딱한 껍질이 있는 상태로 깨무는 풍습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행사인 셈이죠. 생밤, 피호두(겉껍질이 있는 호두), 피땅콩(겉껍질이 있는 땅콩), 피잣(겉껍질이 있는 잣) 등을 여러번 깨무는 것보다 한번에 딱하고 큰소리가 나게끔 깨무는 것이 좋다고 하고 썩은 것을 깨물면 한해가 좋지 않다고 해서 좋고 튼실한 견과류를 잘 골라서 부럼을 합니다. 지역마다 다르지만 보통은 첫번째 깨문것은 그대로 마당에 버립니다. 요즘은 마당이 없는 아파트 같은 경우 종이를 깔고 부럼을 한 후에 따로 버리기도 합니다. 딱딱한 견과류를 한 번에 딱하고 깨물고 '일년 내내 무사태평하고 종기나 부스럼이 나지 않게 해주세요'하고 기원하는 것이 부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말로는 고치지방이라고도 합니다. 

부럼은 정월대보름의 전날에 미리 준비를 해두어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맘때면 마트나 장터마다 부럼에 쓰이는 밤, 호두, 땅콩이 껍질째 있는 것으로 판매가 되곤 합니다. 요즘은 부럼세트라고 해서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되도록 함께 넣어서 판매를 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