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임신 준비에 엽산이 중요한 이유 꼭 챙겨드세요

by 라슈v 2023. 2. 6.
반응형

임신을 준비하시는 부부가 꼭 듣는 이야기 중 하나 바로 '엽산' 섭취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 생각입니다. 임신 준비 중이라면 누구나 강조하는 엽산 섭취 그렇다면 왜 엽산을 챙겨먹어야 하는지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산부분들이 엽산을 꼭 섭취 해야 하는 이유는 엽산이 부족할 시 태아 신경관 결손을 일으킬 수 있는 등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임산부 엽산복용은 필수 임신준비 임신 초기까지 임산부분들은 엽산 복용이 필수입니다. 임신 준비 할 때 남편분들 또한 엽산을 드시면 정자의 질을 높인다고 합니다. 그래서 임신준비 하시는 남편,아내 모두 엽산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은 어떻게 섭취하는 게 좋을까?

엽산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0.4mg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 발표에 따르면 권장 섭취량 이상을 섭취해도 저연 배출되기 때문에 권장량 이상을 복용해도 큰 문제가 생기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이 매우 적은 엽산은 감자, 우유, 연어 등에도 함유 되어 있지만 조리를 할 경우 대부분 파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약국 등에서 판매하는 보조제 형태의 엽산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 복용시기

임신 초기에 가장 중요한 영양제는 바로 엽산입니다. 엽산은 비타민 B9로, 태아 세포 형성 및 DNA를 만드는 필수 영양소 입니다. 임신전엔 400mg 정도, 임산부 엽산 용량은 600~800mg 정도 입니다. 임신 초기에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태아의 신경 발달에 문제가 생겨 다운증후군 등 기형아 발생 확률이 높아질 수 있으니 섭취가 중요합니다. (산모 또한 피로도가 증가하고 예민해질 수 있다.) 엽산 복용시기는 임신 준비기부터 임신 14주까지~ 엽산은 임산부 영양제 외에도 콩, 시금치, 브로콜리, 양배추, 딸기, 고구마등 식품으로도 섭취할 수 있으니 꼭~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엽산의 효능

임산부 엽산효능 중에는 적혈구를 생성하여 빈혈에 도움을 주고 DNA생성과 유즙 준비를 도와 모유 수유를 계획하는 분들이라면 필히 챙기셔야 합니다. 태아 신경관의 정상 발달을 돕고 결핍할 경우에는 구강에 염증이 생기거나 체중이 감소할 수 있어서 임신준비 하고 계시다면 챙기는 걸 추천드립니다.

 

◎태아 뇌 발달에 좋은 엽산

주위에서 보면 임신부뿐만 아니라 건강 유지의 목적으로 엽산이 포함된 비타민을 매일 복용하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엽산이란 도대체 무엇일까요? 엽산은 비타민 B의 일종으로 여러 가지 식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엽산이 각광 받게 된 것은 엽산과 태아 신경관 결손과의 상관 관계가 밝혀지면서부터 입니다. 미국에는 신생아 1000명당 1명의 비율로 신경관 결손이 발생하고 그 수는 매년 3000명에 달합니다. 그 중 절반이 엽산 부족으로 생긴 것으로 추정되며 나머지는 아직 확실한 원인을 모르는 실정입니다. 신경관 결손은 크게 무뇌아와 이분 척추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무뇌아는 말 그대로 뇌가 없는 질환으로 대개 출생 직후 사망합니다. 이분 척추는 척추 신경이 노출되는 병으로 잠재성과 개방성으로 나뉘어집니다. 잠재성인 경우에는 증상이 없어서 평생 본인도 모르게 살 수 있지만, 개방성인 경우 생존은 가능하나 평생을 불구로 살아야 하고 사지와 척추 변형, 대소변 조절 기능 상실, 성기능 장애, 학습 장애, 정신 지체 등이 나타나는 무서운 병입니다.

중요한 사실은 신경관 결손은 산모가 임신 사실을 알기 전인 임신 28일 이전에 발생하므로 여기에 대한 대비를 하지 않으면 속수무책이라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임신을 원하는 여성들은 임신이 언제 될지 모르기 때문에 평소에 엽산을 복용해 두어야 합니다. 임신이 가능한 연령의 여성에게 매일 0.4㎎ 이상의 엽산을 섭취하도록 권장합니다. 즉, 임신하기 3개월 전부터 임신 초기(임신 13주경)까지는 반드시 엽산을 복용하여야 합니다. 임신 전에 엽산을 복용하지 않았더라도 임신 사실을 확인함과 동시에 엽산을 복용하도록 합니다. 엽산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권장량 이상의 용량을 복용하시면 됩니다. 과량 복용한 엽산은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혹시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아닐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엽산은 녹황색 채소를 비롯한 각종 채소, 과일, 콩, 곡물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엽산은 식품만으로 섭취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채소는 저장 후 3일이 경과하면 엽산의 70%가 자연 소실되고 조리 시에는 95%가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엽산은 영양제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엽산만의 단일제제도 쉽게 구할 수 있고, 이것은 종합 비타민으로 나오는 약보다 알이 작아서 입덧이 심한 경우에 좀 더 쉽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종합 비타민 제제로도 복용할 수도 있는데 이들 대부분은 권장치 정도의 엽산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을 매일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엽산 섭취를 증가시키는 가장 실제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종합 비타민 중에는 간혹 엽산이 빠져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구입 전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제까지 엽산과 신경관 결손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엽산은 이것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가지 질환과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엽산 부족으로 인하여 습관성 유산, 다운증후군, 저체중아, 거대적아구성 빈혈의 빈도가 증가합니다. 더불어 엽산은 산과적 질환뿐만 아니라 급성 임파구성 백혈병과 대장암을 예방하는 역할도 합니다. 심장질환, 알츠하이머 병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처럼 엽산은 산부인과 질환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병을 예방하는 만병 통치약 같은 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루 한 알의 알약으로 선천성 기형의 위험성을 크게 줄일 수 있다면 그보다 좋은 일이 어디 있겠습니까? 모든 임신부들이여, 엽산을 먹읍시다.

 

임신기간 중 이나 임신후에도 좋은 영양제를 챙겨드시면서 육아에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