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알뜰폰 뜻, 장단점, 신청, 요금제비교 알아보기

by 라슈v 2023. 2. 19.
반응형

오늘은 점점 많은 관심이 늘어나는 알뜰폰에 대해 설명해 드릴게요. 끝까지 확인하시면 알뜰폰 신청 혼자서도 쉽고 간편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알뜰폰은 알뜰통신사 휴대폰을 말하는데요, 그렇다고 꼭 휴대폰을 개통하라는 게 아니에요 통상적으로 알뜰폰은 알뜰통신사 유심을 개통하여 일반 휴대폰 구매와 달리 약정 없이 요금제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해요.

알뜰 유심 또는 알뜰 요금제라고 하면 되는데 왜 굳이 알뜰폰이라고 하는 걸까요? 알뜰폰은 2012년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공모전을 통하여 정한 이름이라고 합니다. 지금 많은 분들이 신청하는 것은 알뜰통신사 요금제와 유심이기 때문에 알뜰 유심, 알뜰 요금제라는 표현이 더 맞을 거 같습니다. 요즘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알뜰폰에 대해 통신사 및 요금제 무엇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알뜰폰이란?

기존 이동 통신 사업자의 통신망을 빌려 독자적인 무선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판매하는 휴대 전화, 통신망을 따로 구축하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요금이 저렴하다
간단하게 말씀 드리면 이통 3사 ( SK , KT , LGU+) 망을 빌려서 사용하는 통신사로 동일한 품질을 동일한 사용량에 저렴한 요금으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알뜰폰 사용방법

알뜰폰 사용 조건은 단 1개에요 알뜰통신사로 이동하시면 되세요 기존에는 SKT KT LGU+ 통신사가 전부 였다면 SKT 망을 사용하는 SK7 모바일, KT 망을 사용하는 KT 스카이라이프, KTM 모바일, LG 망을 사용하는 U+유모바일,LG헬로비전 이런 식으로 통신망을 사용하는 통신사로 번호이동(통신사변경) 하시면 됩니다. 위 방금 말씀드린 통신사들은 3사 통신사 자회사로 자사 통신사로 불리며 이외 모방, 프리티, 이야기, 서경 모바일 등등 통신사를 중소통신사로 불리며 약 30개 정도 있어요.

알뜰폰 사용조건은 지금 사용하는 통신사에서 알뜰통신사로 *번호이동 하시고 해당 통신사 유심을 구입하여 요금제를 사용하시면 되세요

대부분 판매하는 곳에서 유심을 무료로 지급해 주니 비용이 전혀 들지 않겠죠? 꼭 번호이동만 해당 되는것이 아니라 신규가입도 가능하며 개통만 하면 된다는 내용이에요.

*번호이동은 통신사 변경이라 불리며 사용하는 번호 그대로 통신사를 변경하는 방법

*신규가입은 번호를 새로 받아서 개통하는 방법

알뜰폰 장단점 알아보기

  • 장점 하나. 가격
알뜰폰요금제비교를 해보았을 때 해당 통신사들은 대체로 가격이 매우 저렴합니다. 대형 통신사의 같은 요금제를 기준으로 최대 1/10가량 절약이 가능해 많은 분들이 선택하십니다.
  • 장점 둘. 개통 편의성
유심을 통신사 대리점에서 판매하는 게 아니라 집 앞 편의점에서 구매해 직접 개통할 수 있기에 개통 편의성이 매우 뛰어납니다.개통 시에도 신분증 하나만 있으면 신청서 작성 필요없이 간편하게 완료됩니다.
  • 장점 셋. 자유 요금제 약정 무관
무엇보다도 알뜰폰을 이용하는 많은 분들은 요금제와 약정으로부터 자유롭다는 점에서 최대 장점을 꼽는 편입니다. 보통 통신사는 2년의 약정을 필수적으로 해야 하고, 그전에 해지하면 위약금을 내야 하는데요.알뜰 통신사를 사용하면 그런 부분에 대한 부담없이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단점 하나. 통신사 멤버십 혜택 제외​
아시다시피 대형 통신 3사는 다양한 업체와 제휴를 맺어 할인, 적립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알뜰 통신사는 아쉽게도 그런 부분에서 대부분 제외가 됩니다.​ 만약 제휴처 사용을 잘하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통신사를 옮길 때 깊이 고민해보셔야 하겠죠?​
  • 단점 둘. 고객센터 문의의 어려움
통신사 별로 문제가 생겼을 때 해당 통신사들의 경우 직원 수가 많지 않아 연락이 어렵고,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알뜰폰 요금제 종류

알뜰 통신사는 크게 중소 통신사와 자사에서 운영하는 자사 통신사로 구분이 되며 자사 통신사는 ( SK7모바일, KTM모바일, KT스카이라이프,U+알뜰모바일, LG헬로비전) 이있습니다.

- 중소 통신사와 자사 통신사 차이점

 

중소 통신사는 일반 휴대폰 매장에 취급하지 않습니다 오프라인 구매가 어려우며 매장방문 을 통해 업무처리가 불가능 합니다.
자사 통신사는 일반 휴대폰 매장에 유통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가까운 매장에서 업무처리가 가능합니다 ( 단, 모든 매장에서 취급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
중소 통신사는 프로모션 으로 3~6개월간 요금지원을 제공하며 자사 통신사는 사은품 혜택을 제공 합니다.
* 혜택을 금액으로 비교 하면 비슷 합니다.
알뜰폰의 대한 품질에 대한 불안감, 불편으로 걱정이 되신다면 자사 통신사를 선택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알뜰폰 요금제 비교

지금부터는 알뜰폰통신사 중 다섯 군제정도만 선별해 통신망 현황과 함께 알뜰폰을 사용하는 분들이 대부분 선택하는 7GB를 기준으로 알뜰폰요금제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리브모바일

리브모바일은 국민은행에서 운영하며, 기존 KT와 LG 통신망을 두 개 활용해 서비스를 제공하다가 2022년 10월 13일부터는 SK통신망만을 이용하는 알뜰폰 사업을 시행 중입니다.
7GB 기준 리브모바일의 요금제는 17,500원입니다.
통화무제한, 문자 무제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2) KT 엠모바일
KT 통신망을 그대로 사용하는 엠모바일은 저렴한 요금제에 다양한 가격적 혜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7GB+최대 1Mbps 요금제가 17,500원이며, 전화 무제한, 문자 기본 사용량을 제공합니다.
 
3) 미디어로그
미디어로그는 '유알모'로 알려진 '유플러스 알뜰 모바일'을 운영하는 LG유플러스 자회사입니다.
7GB를 기준으로 월 17,300원이며 통화 무제한, 문자는 기본 제공됩니다.
 
4) SK텔링크
SK텔레콤의 자회사인 SK텔링크는 'SK 세븐모바일'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7GB 기준 5G 유심을 제공하며, 16,500원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통화 1,000분/문자 100건을 제공하며 용량 기본 제공 소진 시 기존 요율에 따라 과금됩니다.
 
5) LG헬로비전 헬로모바일
헬로모바일은 LG유플러스의 통신망을 사용하는 자회사입니다.
7GB 기준 17,500원이며, 통화는 무제한 제공됩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이번에는 자급제폰과 알뜰폰을 이용해서 고정지출비인 통신요금을 아끼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수많은 알뜰폰 사업자가 있지만, kt M 모바일의 "통화맘껏 요금제"를 적절하게 이용하면 상당히 합리적인 가격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으니, 통신비가 부담이었던 분들이라면, "자급제폰 + 알뜰폰인 kt M 모바일 요금제" 조합으로 통신비를 절약해 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