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봄 제철 나물 봄철 건강 알아보기

by 라슈v 2023. 3. 2.
반응형
 

겨울인데 마치 봄날씨처럼 따뜻해지는 요즘입니다. 봄이 되면 나른하고 입맛도 자연스럽게 떨어지게 되는데요.

긴 겨울에 움추렸던 몸을 되살리기 위해 입맛을 돋우는 봄철 음식 향이 가득한 봄나물 봄철 건강에 좋은 제철 나물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봄 건강 관리 제철 나물

달래

달래

달래는 작은 마늘이라고도 불리는 봄을 대표하는 나물입니다.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기로 유명한데, 비타민 C의 칼슘과 무기질 성분도 풍부하며 식욕부진과 함께 춘곤증을 예방하고 빈혈을 없애주고 간장 작용을 도와 동맥경화까지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나물입니다.

달래는 뿌리부터 잎까지 버릴것이 없으며 부침개 달래무침 달래 된장찌개 등을 만들어 드실 수 있습니다.

쑥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쑥은 위장과 신장 기능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여 간의 해독 기능과 피로 해소, 체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쑥에 칼슘과 칼륨, 철분인 등의 성분과, 아연 구리, 염산이 다량 들어있고 식이 섬유가 풍부한 보양식 재료입니다.

씀바귀

씀바귀

씀바귀는 염증을 다스리는 천연 소염제로 한의학적으로 청열해독, 생기 배농하는 효능이 있고 각종 염증을 다스리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성질은 차갑기에 체질이 냉한 분들은 복통 설사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하고 머리를 각성시키는 작용이 있어서 불면증이 있다면 소량으로 드셔야 합니다.

방풍나물

방풍나물

방풍나물은 풍을 막는 효능이 있다고 해서 방풍이라고 불립니다. 쿠마린 성분이 풍부해서 혈액순환을 잘되게 하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중풍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머리 두통이나 아찔아찔한 어지럼증, 입가나 눈가가 바르르 떨리는 증상은 중픙에 해당된다고 하니 방풍나물을 드시기 바랍니다.

방풍나물은 독성이 약간 있기 때문에 반드시 끓는 물에 데쳐서 드셔야 합니다.

냉이

냉이

냉이는 채소중에 단백질 함량이 높고 칼슘과 철분, 비타민을 함유해 춘곤증을 예방하며 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망막과 신경을 보호하기 때문에 안구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눈이 출혈이 되고 안구건조증이 있을 때 좋으며 또 눈병이나 눈 다래끼가 있으면 냉이를 많이 드시게 되면 눈 다래끼가

덜 생기가 합니다.

나물들 중에서는 눈을 가장 이롭게 하며 냉이는 향이 좋으며 나물로 먹고 된장국에 넣어서 먹고 부침으로 먹고 아니면

냉이를 말려서 차로 드시면 아주 좋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냉이는 자궁수축 작용이 있어서 임산부는 냉이 차를 많이 섭취하시면 안됩니다.

여기까지 봄철 건강관리에 좋은 제철 나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