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백두산 화산 폭발 가능성 100%?

by 라슈v 2023. 2. 11.
반응형

오늘은 요즘 가끔가다 언급되는 백두산 폭발 가능성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방송이나 언론에 한번씩 등장하는 백두산 화산폭발 과학자들은 2025년에 가능성이 있다고들 합니다. 이제 앞으로 3년도 안남은 시간인데 화산폭발 가능성이 있는지 또한 전조현상 이러한것들 맞는건지 궁금합니다. 실제 수많은 학자들 사이에서는 백두산 폭발 가능성은 100%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1. 백두산 화산 폭발 주기 

백두산의 분화시기는 약 100년 마다 진행 되고 있는데 과거 가장 최근에 분화되었던 시점이 1925년이기에 2025년이 딱 백년째를 맞이하는 것입니다. 실제 2022년 1월경 남태평양의 섬나라인 퉁가에서 화산이 폭발했는데 이때 당시 주변 국가들의 통신망이 마비되는 것은 물론 쓰나미와 화산재 등으로 인해 엄청난 피해가 발생한 적이 있었기에 많은 사람들이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2. 백두산 화산폭발 우리나라 피해정도

백두산 폭발 피해 지역 대비 시뮬레이션 주기 시기 북한 서울 부산 지진 남한 한국입니다. 폭발이 일어나면 주민이동, 인명피해 등 주변지역에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두산 화산폭발이 일어나면 과연 우리나라에 피해는 어느정도 일지 상상만 하더라도 엄청 심각한 일이 생길꺼 같습니다. 일단 백두산이 과거와 동일한 규모로 대폭발한다면, 우리나라 경제적 피해는 11조원 이상에 달한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화산폭발은 사후에 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다며 사전 대비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화산폭발 땐, 1차적으로 초미세결정인 화산재로 인한 막대한 피해를 초래한다. 화산재로 인한 호흡기질환, 토양산성화에 따른 농작물 피해, 태양빛 가림에 따른 기후변화 유발 등이다. 2차적으로는 하늘길이 막혀 경제·산업에 피해를 초래한다. 또 지진으로 반도체 등 초정밀도를 요구하는 공장의 가동중지 등 피해도 예상된다. 화산재는 한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로 뻗어나가게 되고 그로 인해 인류가 겪어보지 못한 빙하기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백두산 화산폭발 빙하기가 정말 일어날 수도 있다니 너무 무서운 것 같습니다.

3. 화산폭발 잠재적 위험

  1. 화산재  ▷ 바위와 유리의 작은 조각들로 구성된 화산재는 흡입하면 매우 위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물과 차량을 손상 시키고, 엔진과 기계를 막으며, 상수도를 오염시킵니다.
  2. 화산이류 ▷ 화산 분출로 쌓은 화산 물질이 비 등의 영향으로 점성이 약해져 이류되고 물과 섞여 빠르게 흘러 내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먼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고 건물과 기반 시설에 광범위한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3. 화쇄류 ▷ 고온의 화산재, 바위, 뜨거운 가스 및 지면을 감싸고 있는 두꺼운 회색에서 검은색의 난류 구름속에서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갇힌 공기의 유동화된 혼합물입니다. 이는 시간당 100마일의 속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간당 100마일의 속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화쇄류는 경로에 있는 모든것에 파괴적인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4. 화산폭발 시 대비사항

백두산 화산폭발에 대비하기 위해 가정과 기업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는 비상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대비 경로와 긴급 대피소 위치 파악

  1. 피난 중 헤어질 경우를 대비 가족들이 만날 수 있는 장소를 지정
  2. 계획을 세우고 경로를 숙지하여 비상시 공황과 혼란 최소화

▷비상용품 준비

  1. 음식, 물, 손전등과 응급처치 키트와 같은 비상 장비를 포함
  2.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경우 최소 1주일 시앙 버틸 수 있는 충분한 물량 확보

▷자동차로 이동시 재난 대비

  1. 화산재로 인해 엔진이 막히고 기계 손상
  2. 화산재를 흡입할 경우 호흡기 문제 발생
  3. 창문과 출입문을 밀폐하고, 방수포 등으로 차량 보호

5. 모니터링 및 정보확인

뉴스를 모니터링하고, 라디오를 항상 켜놓고 수정 정보를 확인하고 정보를 위해 웹사이트와 소셜미디어 채널을 확인, 경보 시스템과 알림에 등록함으로써 화산 활동과 화산폭발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현재 화산폭발의 위협이 당장은 없더라도 화산활동에 대해 계속해서 정보에 귀를 귀울여야 할 때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