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맛있는딸기 고르는법 딸기효능 및 부작용등 알아보기

by 라슈v 2023. 2. 11.
반응형
딸기는 맛과 향이 좋을 뿐만 아니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과일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건강에 좋은 성분이 듬뿍 들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새롭게 주목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딸기 이야기 한번 해볼까 합니다. 탐스러운 붉은빛에 한 입 베어 물면 입안에 퍼지는 새콤달콤한 맛까지, 남녀 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마트나 시장에서 쉽게 구할수 있고 또한 보면 먹고 싶다는 욕구가 생기는 과일중 하나인거 같습니다.

▶딸기의 효능

딸기의 붉은색, 안토시아닌이 항산화와 피부 건강에 탁월

딸기하면 가장먼저 떠오르는 색, 바로 빨강색이다. 딸기의 이 붉은색은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으로, 체내 혈관을 활성산소로부터 보호해준다. 또한 혈전 생성 억제 효과가 탁월해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혈전은 쉽게 말해 떡처럼 엉킨 피를 뜻하는데, 혈관 안에 혈전이 생기면 혈관이 막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딸기에 함유된 일라직산 성문이 암세포 억제에, 자일리톨 성분이 치주염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피부 건강에도 딸기는 마우 이로운데, 딸기에는 멜라닌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기미를 예방하고, 엘라그산 성분이 피부 콜라겐 파괴와 염증 생성을 차단 해준다. 딸기효능은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와 안토시아닌 그리고 플라보노이드 등은 활성산소에 의한 스트레스와 피로를 유발하는 물질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에 의한 피로를 해소시켜 주며, 비타민C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 딸기는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고,함유하고 있는 비타민 C는 사과보다 10배 정도를 함유하고 있고 레몬보다 2배나 들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은과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딸기에는 피세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이성분은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으로 노화와 관련된 신경계 질환이 뇌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주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피세틴 성분은 활성산소에 이해 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억제하고 항염증 작용을 통하여 알츠하이머 등의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함유하고 있는안토시아닌 성분은 뇌의 혈류량을 개선하고 각종 염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을주어 노인들의 기억력과 뇌기능을 활성화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딸기 영양성분

  • 열량이 낮습니다.

생 딸기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은 34kcal이며, 단백질은 0.7g, 탄수화물은 8.5g이 들어있습니다. 탄수화물 줄 약 6g이 당분이며, 1.4g이 섬유질입니다. 섬유질 함량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6%에 해당합니다.

  • 비타민c와 엽산(비타민 B9) 풍부합니다.

100g에 비타민c는 67.11mg들어있고, 비타민B군에 속한 니아신은 0.4mg, 판토텐산은 0.13mg, 엽산은 54mcg이 들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식약처 기준에 의하면, 비타면 c함량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67%에 해당하고, 엽산은 13.5%에 해당합니다.

  • 미네랄 함량이 많습니다. 

100g에 칼슘은 17mg들어 있고, 마그네슘은 13mg이 들어 있으며, 인은 30mg이 들어있고, 칼륨은 153mg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이 외에도 아연, 구리, 망간, 셀레늄 등이 미량 들어 있습니다.

  •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딸기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케르세틴, 카테킨, 엘라그산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항산화제는 우리 몸에서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노화와 세포 변종 그리고 각종 질병에 대응하는 작용으로 건강을 돕는 성분입니다. 미국 농무부에서 측정한 딸기의 항산화 능력 수치(ORAC Value)는 4.302로, 항산화 성분 함량이 많다고 알려진 블루베리보다 약간 적습니다. 

 

▶맛있는 딸기 고르는 법

표면에 윤기가 흐르고 솜털이 살아 있어야 합니다.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과 더불어 맛있는 딸기 고르는 법도 알아두면 유용합니다. 과육의 빨간색이 선명한 것이 잘 익은 것이며, 표면에 윤기가 흐르고 솜털이 살아있는 것이 좋다. 또한 꼭지는 짙은 초록을 띠고, 꼭지 아래까지 흰 부분없이 빨간 것을 고르도록 하자. 구입한 딸기는 되도록 빨리 먹는 것이 좋다. 껍질이 매우 얇은데다 습도에도 민감한 특성 상 쉽게 물러지기 때문이다. 부득이하게 며칠 보관해야 한다면 꼭지를 떼지 않은 상태로 공기가 잘 통하는 종이 상자에 넣어 냉장고에 넣어두면 된다. 냉동 보관할 때 세척 후 꼭지를 떼고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상타로 밀봉 한다.

 

▶딸기의 부작용

딸기의 칼로리는 27kcal로 낮은 편이지만 맛있다고 한꺼번에 과다하게 섭취를 하면 살이찌고 스테미너가 떨어질수도 있으니 적당량을 먹는것이 좋으며, 또한 찬성질을 가지고 있어 체질적으로 몸이 차가운 분이나 손발이 차고 속이 냉한분은 섭취 후 장이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과다섭취를 금하고 적당히 드시면 아스피란과 유사한 항염증작용이 있어 두통과 요통 그리고 생리통 등,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은 피부건강과 면역력강화 등에 도움주는 딸기효능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