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딸꾹질 멈추는법 및 원인

by 라슈v 2023. 3. 13.
반응형

딸꾹질 멈추는법 및 원인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일상생활 중에 딸꾹질로 곤란할 때가 있으시지요? 특히 중요한 자리나 업무 중에 갑자기 딸꾹질을 하면서 민망할 때가 있는데요. 우리 몸에 딸꾹질 스위치라도 있으면 좋으련만 언제까지 해야 하는지도 모르겠고, 신체에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걱정 되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딸꾹질이 발생하는 원인과 멈추는 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딸꾹질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딸꾹질 원인 식습관

딸꾹질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딸꾹질은 호흡할때 보조하는 근육과 횡격막이 의지와 무관하게 수축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딸꾹질은 우리 신체내에 복잡하고 다양한 신경 만큼 원인도 다양합니다. 많은 원인 중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은 식습관 때문입니다.

 

식사를 급하게 하거나, 과식하였을때, 차거나 짜거나 맵거나 뜨거운 등 자극적인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과음 등이 딸꾹질의 원인이 됩니다.

 

딸꾹질 원인 질환

딸꾹질은 식습관으로 인한 원인이 가장 많고, 다음에는 각종 질환으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딸꾹질이 발생하는 질환중 첫번째는 위산 장애인데요. 이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증상입니다. 그 외에도 각종 중독(알코올, 니코틴 등)과 뇌종양, 횡격막 이상, 폐종양, 머리 외상, 다발성 경화증, 뇌수막염, 늑막염 등 다양한 질환이 난치성 딸꾹질의 원인이 됩니다.

 

※ 딸꾹질 원인이 되는 질환

식도염, 흉곽 및 흉부외상, 폐렴 흉막염, 심막염 신근경색, 대동맥류, 횡격막 내장탈출증, 갑산선종, 인두염 및 후두염, 경부 종양, 신경계 외상, 뇌간 부위 종양, 다발성 경화증, 횡격신경 및 미주신경 자극, 위식도 역류질환, 소화궤양, 위염, 췌장염, 요로결석, 요독증, 당뇨, 대상포진, 독감 등

 

 

딸꾹질 원인 약물

특정 약물을 섭취하는 것이 딸꾹질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딸꾹질이 발생하게 하는 약물로 스테로이드나 벤 조디아제핀 등 신경안정제가 대표적입니다. 그리고 메틸도파, 항생제, 항암제, 마약성 진통제 등이 딸꾹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딸꾹질 원인 심리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주인공이 상대에게 갑자기 반했을 때 딸꾹질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포물을 보면 무서울때도 갑자기 딸꾹질을 하는데요. 이같이 당황하거나, 충격을 받거나, 흥분, 두려움,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 요소로 딸꾹질을 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정신분열증, 거식증, 질병이 있을 때도 정신적 요소로 딸꾹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딸꾹질 멈추는 법 급성 딸꾹질

일시적인 급성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귀 자극하기

가장 간편하고 쉬운 방법은 귀를 자극하는 것입니다. 귀에는 오장육부가 다 있다고 하는데요. 특정 부분을 손톱으로 자극하면 즉시 딸꾹질이 멈출 수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해당 부위를 자극하면 됩니다.

 

귀 자극 외에도 

○ 코막고 물마시기

○ 숨을 깊게 마시고 최대한 숨참기

○ 양치하면서 혀 깊은 곳에 치솔로 자극하기 등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활용하시면 됩니다. 

 

 

두부의 효능 알아보기

두부의 효능 총정리 첫째, 치매예방 두부에는 레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이소플라본 성분이 뇌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기 때문에 치매 예방에 탁월합니다.

moneypost.co.kr

 

 

딸꾹질 멈추는 법 난치성 딸꾹질

일시적 급성 딸꾹질의 경우는 외부의 자극으로 멈추게 할 수 있으나, 늑막염이나 뇌종양 등 각종 질환으로 발생하는 난치성 딸꾺질은 진단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가장 많은 질환적 요인인 위산 장애의 경우(위산이 식도로 역류)에는 프로톤 펌프 억제제를 복용하여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 이상과 각종 종양으로 인한 원인이라면 병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없어지기도 합니다.

 

난치성 딸꾹질은 해당 질환이 호전되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발생할 수 있기에 병원에 내방하여 치료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딸꾹질의 원인과 멈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시적 딸꾹질 증상이라면 자연스럽게 없어지지만, 오랜시간 동안 딸꾹질을 한다면 질환이 있음을 알리는 시그널일 수 있으니 병원에 내방하시길 바랍니다.

 

 

헷갈리는 우회전 신호 알아보기

벌써 작년 7월 12일부터 시행된 내용이지만, 여전히 우회전 신호를 접한 많은 운전자들이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우회전에서 멈추는 건 대부분 알고 있는데, 신호가 있을 때

moneypost.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