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난임부부 시험관시술 정부지원 및 착상에 좋은 음식

by 라슈v 2023. 3. 10.
반응형

난임부부 시험관시술 정부지원 및 착상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결혼 후 임신이 되지 않거나, 난임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 중에는 어려운 시술과정과 주사 외에도 금액적인 부분 때문에 시험관이나 인공수정을 망설이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지원받을 수 있는 건 지원받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시험관시술정부지원

난임 시험관시술 정부지원 대상 

  • 난임 기준

- 결혼 후 1년간 피임없이 부부관계를 했음에도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 만 35세 이상 여성의 경우, 6개월간 피임 없이 임신되지 않는 경우

- 난임전문 의료기관에서 난임검사(산전검사, 나팔관검사, 호르몬검사, 혈액검사, 정액검사)등을 거쳐 난임이라고 판단한 경우

  • 난임지원 소득기준

난임지원 정부지원 기준은 가구당 소득기준 중위 180%이하 혹은 전달 납부된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합니다. 맞벌이 부부는 두 사람의 건강보험료 중 높은 금액과 낮은 쪽의 50%를 합한 금액을 최종금액으로 봅니다.

  • 소득판정 기준표
가구원수 기준중위소득 180%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혼합(직장+지역)
2인 5,559,000원 191,093원 200,980원 194,212원
3인 7,171,000원 246,992원 271,376원 252,295원
4인 8,777,000원 308,297원 341,915원 321,769원
5인 10,363,000원 380,152원 420,252원 414,255원

자신의 건강보험료가 궁금하다면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직장가입자는 급여명세서 항목에 '건강보험료' 부분을 확인해 봅시다.

 

국민건강보험

이벤트 1 / 8

www.nhis.or.kr

  •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종류

난임부부 시술비지원에는 체외수정(시험관), 인공수정 두 종류가 있습니다.

시험관은 정자와 난자를 각각 채취해서 수정을 시킨 후 배양하여 자궁에 이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선배아는 과배란 주사 맞고 난자를 채취해서 바로 이식하는 게 신선배아이고, 동결배아는 채취한 난자를 얼렸놨다가 시간이 지난 후 이식하는 게 동결배아입니다. 무엇이 더 성공률이 높다기보다 보통 여자의 몸 상태에 따라서 결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만 44세 이하는 최대 110만 원, 만 45세 이상은 최대 90만 원이 지원됩니다.

  • 난임부부 시술비지원 필요서류

1. 부부신분증

2. 난임진단서(정부지정 난임 의료기관에서 발급가능, 최초 신청 시에만 제출)

3. 가족관계증명서/혼인증명서(사실혼이라면 사실혼을 증명할 수 있는 보증인 2명의 이름과 전화번호, 신분증 사본, 집주소를 추가로 준비해야 합니다.)

난임부부 시술비지원

 

정부24 서비스 일시중단 안내

정부24 시스템일시중단 안내 편리하고 안정적인 정부24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아래와 같이 실시합니다. 시스템 점검 동안은 정부24 서비스 이용이 중단되오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

gov.kr

착상에 좋은 음식들 

1. 포도즙

임신 준비하시는 분들 중에 포도즙 꾸준히 드시는 분들 많은데요. 포도에는 탄수화물 안토시아닌이 많아서 착상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응축된 포도즙은 혈당도 함께 높아집니다.

포도즙

혈당이 높아지면 난자의 질이 떨어지고 인슐린 감수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포도즙보다는 포도 자체를 섭취하는 편이 더 도움이 돼요.  

 

2. 추어탕 

착상이 잘 되라고 추어탕을 매 끼니마다 드시는 분들 많으시죠? 추어탕에는 단백질 비타민이 풍부하기는 하지만, 이런 보양식의 대부분은 고지방 고열량입니다.

그래서 매일마다 먹으면 오히려 위장에 부담을 주고, 비만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가끔씩만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아주 많으니까, 추어탕만 먹는 것보다는 골고루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부추

아랫배가 찬 사람은 임신이 잘 되지 않는다는 말을 들어본 적 있으시죠? 부추는 아릴 성분이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채소입니다.

부추

간과 신장을 보하고 기력이 떨어졌을 때 보충하기에 적당한 야채로 부추가 가지고 있는 따뜻한 성질이 냉한 체질을 개선하고 항염작용이 있어서 생리불순이나 여성질환을 개선해 건강한 자궁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부추에는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착상 후에 아기의 발육과 엄마의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검은콩 & 대두

콩에는 식물성 호르몬인 식물성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호르몬 분비를 개선하고 밸런스를 맞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 여자들의 몸은 호르몬의 영양을 크게 받는데 콩은 불균형한 호르몬 밸런스를 맞추어 생리불순이나 배란이 정상적으로 되도록 도움이 됩니다. 양질의 아미노산은 태아의 착상 이후 세포분열을 하면서 신체기관을 형성할 때 꼭 필요한 성분이랍니다.

검은콩

이외에도 양배추, 아연이 풍부한 굴, 복분자, 아보카도, 마늘 등등 있습니다. 좋은 음식을 잘 챙겨 드시고 해로운 것은 피하면서 임신에 성공을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